파토스는 어떤 문제의 양면성에 대해 하나의 감정을 근거로 주장을 펼칠 수 있게 도와준다. 감정의 대립 쌍들은 서로 배타적이므로 하나의 감정은 그 반대 항을 몰아내게 되며, 감정들은 상호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하나의 감정은 다른 감정을 함께 일으킬 수 있다. 예컨대 며칠 전 연평도 포격으로 사
Ⅲ. 에이젠슈타인에게 영향을 끼친 전기 사상들
3-1. 마이어홀드의 영향
마이어홀드는 기존의 전통적인 연극미학과 의미체계에 도전한 혁명아로 평가되고 있으며, 마침내는 사회주의 리얼리즘을 비난함으로써 숙청당하게 된다.
3-1-1. 마이어홀드의 그로테스크 양식
마이어홀드는 그로테스크
파토스(Pathos), 에토스(Ethos)의 개념을 확립하였다. 전영우(2009년)는 로고스는 내용의 진실성과 논리적 타당성, 파토스는 청중과 일치하는 미래지향적이고 실천 가능한 견해를 수용하도록 화자가 청중을 지각시킬 수 있는 정서, 에토스는 화자가 신뢰할 수 있는 인물임을 청중에게 인식시켜주는 화자의
파토스적 세계를 즐겨 그려내게 되었다. 이와 같이 하나의 시대정신이며, 그 운동인 낭만주의는 미술상에서는 고전주의에 대립하는 것이지만, 고전적 양식 또는 바로크 양식과 같은 독자적인 명백한 양식을 만들어낸 것은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미술의 각 분야에서 각기 특별한 의미를 가
서정의 실험 - 시조에서 자유시로
속악 가사의 특성
국가에서 관장하며 궁중에서 전승하는 악(樂)은 음악 자체만이 아니고 춤, 놀이, 말로 된 노래 등을 두루 포괄하는 종합 공연물이다. 악은 아악(雅樂),당악(唐樂),속악(俗樂)으로 이루어 졌다. 국가의 공식 행사 특히 천지신명이나 왕의 선조에 대한 제
공식을 ‘민주화’란 말에서 발견한다. 이 민주화 요구는 ‘민주주의의 민주화’를 의미할 것이다. 민주적 방식을 정치영역에서 뿐만 아니라, 사회적 분야에까지 확대하여 국가와 사회의 근본민주화를 요구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말해 민주주의는 4개의 원리를 만족시켜야 한다. 첫째로 자유권의 원
《중세의 가을》의 저자 호이징가는 야코프 부르크하르트와 함께 19세기 말 20세기 초에 살았던 최초의 르네상스기 문화사학자로 꼽힌다. 인간의 문화적 특질에 맞춰 인간을 놀이하는 인간으로 규정한 '호모 루덴스'의 저자이기도 하다. 호이징가는 공식 자료 너머에 있는 다양한 개인기록과 연대기를
공식적이고 지속적인 특성이 있기 때문에 다른 유형의 커뮤니케이션보다 체계적이고 계획성 있는 사전준비 과정을 필요로 한다. 김영임,『스피치커뮤니케이션』, 나남출판, 1999, p.183.
특히 설득적 스피치는 청중의 태도나 신념,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한 커뮤니케이션이다. 스피치 중에서 가장 많은
낭만파음악
1.낭만주의
낭만주의 romanticism는 간결한 명확성을 거부하며, 서로 다른 많은 요소가 혼합되어 있는 양식이다. 낭만적, 고전적이라는 개념의 분류에 관해서는 낭만주의가 앞의 말, 고전주의가 뒤의 말에 해당되는 다음과 같은 반대말로 각각 상징이 된다. 즉 파토스-에토스 pathos-ethos, 주관